원인 분석 최면 상담을 한다고? : 원장이 직접 찾아간 최면 상담소 - 대전 최면 상담소 : 최면 전문가 교육: PHI 현대 최면 센터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기타

원인 분석 최면 상담을 한다고? : 원장이 직접 찾아간 최면 상담소 - 대전 최면 상담소 : 최면 전문가 교육: PHI 현대 최면 센터

반응형

최면 상담 기법은 분명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몇 개의 최면 상담 기법을 사용하는 지에 따라 어떤 내담자에게 적용할 수 있고, 없고가 판결되게 됩니다.

때문에 여러가지 상담 기법을 공부하고 적용해야하죠.

오늘은 원장이 직접 찾아간 최면 상담소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원장이 실제로 가본 최면 상담소는 몇 십군데입니다.

그 중에서 사라진 최면 상담소도 있고, 현재까지 있는 장기적으로 하는 최면 상담소도 있습니다.

그 중 원인 분석을 하는 최면 상담소 역시 꽤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원인 중심 최면 상담 기법이란?

www.phihypnosis.com - 대전 최면

원인 중심 상담을 한다하면 대부분 리그레이션 테라피에 대해 말합니다.

의식쪽으로 영향을 끼치는 몇 몇 증상들을 따라가 과거의 문제가 되는 장면을 찾고 해소하는 작업입니다.

일부 협회에서는 처음으로 경험한 어떤 장면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먼저 해소해야한다고 주장하며, 어떤 협회에서는 무의식이 자발적으로 떠오르게한 장면만 해소하면 된다고 주장합니다.

실제로 상담을 진행해봤을때 장 단점이 확연하게 있습니다.

첫번째의 경우 최면사가 관련된 여러 장면들을 떠오르게 하고, 순차적으로 나타난 여러 장면들을 모두 해소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섬세하며 결과물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의 경우 문제가 되는 장면에서만 멈추고, 찾아 해소하는 방법입니다. 시간은 짧은 편이지만 실제 적용해보았을때 해소 과정이 보다 어렵거나 상담 회기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 최면 상담소의 실태?

www.phihypnosis.com - 대전 최면

비록 최근에 찾아간 최면 전문가임이도 불구하고 상황은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아직까지도 전생 최면, 전생 치료, 빙의 치료 등을 한다고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일단 이런 상담을 하는 사람들은 한 번 거르고 말하겠습니다.

리그레이션 테라피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물어보면 대부분 말을 잘 안해줍니다.

기밀이라던지, 자신만의 특별한 기법이라던지 하면서 말이죠.

그래도 이제 계속 물어보면 대답해줍니다.

그들이 하는 말은 문제가 되는 장면을 찾아 무의식에서 나타나는 장면을 바꾸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사람들이 첫번째, 감정적인 해소를 하는 방법이 두번째, NLP나 메타포 등의 간접 최면을 사용하는 방식이 세번째, 그대로 종료시키는 것이 네번째입니다.

첫번째 방식 : 문제가 되는 장면을 찾아 무의식에서 나타나는 장면을 바꾸는 방식

www.phihypnosis.com - 대전 최면

이 기법이 효과있을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거의 없습니다.

정말 깊은 최면 상태라면 모르겠지만 그들이 사용하는 인덕션이나 최면 상담 시간을 고려해보면 그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생각해봤을때 문제가 되는 장면을 찾는 것도 문제가 되는 장면을 찾고 바로 해소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고, 장면을 여러번 바꾸면서 감정적 요소를 해소시키는 과정으로 보였습니다.

통찰 과정이 빠진 단순 직접 암시 상담이죠.

두번째 방식 : 감정적인 해소를 하는 방식

www.phihypnosis.com - 대전 최면

이 방식은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실제로 한국에서 이런 방식을 사용하는 최면 상담사는 10명도 안됩니다.

시간도 오래 걸리고, 돈도 되지 않는 방식이니까요.

원인을 찾는 방법은 아까도 말했듯 2가지가 있다고 했죠?

그 중 첫번째의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디테일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두번째의 경우 시간은 짧지만 이미 의식으로 나온 몇가지 장면들에 대해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렇게 찾은 장면들을 감정적인 해소와 통찰 등을 목적으로 해소가 진행됩니다.

때문에 어느정도 심리 상담 기법이나 간접 최면 등을 이용해 쉽게 진행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제가 찾은 대부분의 교육기관에서 디테일하게 다루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총체적인 최면 분석 기법은 교육하나 해소 과정에 어떤 방식의 심리 상담 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지, 간접 최면 기법, 단순 태핑의 효과, 역행 전 훈련해야하는 피험자 종류 등 을 찾고 사용할 수 있는지 이야기해주지 않습니다.

그나마 어느정도 교육해준다라고 한 곳은 한국에 2개 교육기관이었고, 외국에 1개 교육기관이었습니다.

외국 교육기관은 전화를 통해 얻은 정보이지만 제가 굉장히 틀을 잘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 기관입니다.

세번째 방식 : NLP나 메타포, 간접 최면 등을 이용하는 방식

www.phihypnosis.com - 대전 최면

저는 이 기법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직접적인 해소를 목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암시를 덮어쓰는 작업의 방식인 경우입니다.

실제로 분노와 관련된 감정의 경우 어떤 대상이 있습니다.

대상이 사람인 경우 "사람이 좋아진다."라는 암시를 받아드릴 확률, 얼마나 될까요?

감정이 이미 폭발할듯 가슴 속에 꽉 차있는데, 그 해소가 나타날 수 있을까요?

안된다는 겁니다.

의식이 왜 사람이 좋아져야하는지 인식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지 않는 이상 덮어쓰는 암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이미 무의식 속 수많은 정보들이 "나는 저 사람이 싫어." 라는 말로 거부하고 있으니까요.

네번째 방식 : 그대로 각성?

www.phihypnosis.com - 대전 최면

물론 이해는 갑니다.

최면 상태에서 그 장면을 체험하는 것만으로 해소가 되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특히, 최면 역사를 보면 이렇게 상담을 하고 효과를 보는 내담자들이 있었으니까요.

이 내용은 심리학 교육을 받으면서도 나오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모두에게 이런 반응이 나올까요?

실제로 상담을 진행했을때 저는 10명 중 1명이 이렇게 해소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9명은요?

해소만 된다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 기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원인 분석을 사용한다는 최면 센터들...

www.phihypnosis.com - 대전 최면

자, 큰 범주로 4개, 작은 범주로 8개 정도의 최면 분석 기법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실제로 최면 분석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기관들은 위 기법에서 1~2개 정도만을 최면 상담에 적용합니다.

교육 역시 그정도가 전부이죠.

저는 이 모든 방식을 교육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지도 교육해야한다 생각합니다.

어떻게 문제가 있는 내담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도 교육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찾은 수십개의 원인 분석 최면 상담소 중 괜찮다고 인식한 곳은 단 네 곳, 그 중 외국은 두 곳이었습니다.

한국에서 총체적인 최면 분석 기법을 배운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로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 곳은 외국 한 곳이었습니다.

전세계 최면 센터가 원인 분석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이 원인 분석 기법을 잘 사용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정해진 교육 프레임이 생길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최면 전문가들마다 말하는 주장은 다를 겁니다.

하지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일반 시민들에게도 권위있는 최면 협회가 왜 없지?

ABH요? ACHE요? Omni요? IACT요? NGH요?

해당 협회를 가지고 있는 국가 시민들에게 물어볼까요?

한국에서 물어볼까요?

최면 상담은 일반적인 최면 교육으로 받아드려지면 안됩니다.

제가 왜 무료 최면 교육, 온라인 교육을 진행할까요?

협회 Practitioner?

이 교육이면 충분합니다.

최면 상담이요?

최소 심리학을 공부하고, 해결 중심, 원인 중심 등을 공부하고, 내담자가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루트를 만들어주는 것까지, 그것에 특화가 될때까지, 다른 전문가의 이론까지 완벽히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을때까지 여러분들은 공부해야합니다.

최면 교육은 많이 있지만 최면 상담사가 적은 이유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www.phihypnosis.com

 

PHI 현대 최면 심리 센터

대전 최면 분석 기법과 내담자 중심의 파츠테라피를 하는 최면 전문가 센터, 여러분이 변화하는 것을 높은 수준의 최면 전문가와 함께 하세요.

phihypnosi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