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T (Emotional Freedom Techniques)란?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기타

EFT (Emotional Freedom Techniques)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헤리언입니다.

 

EFT는 대체의학 중의 하나로 동양의 경락 이론을 바탕으로 미국 게리 크레이그(Gary Craig)라는 사람이 만들었습니다. 다만, 이 EFT는 로저 칼라한(Roger Callahan)이 개발한 TFT(Thought Field Therapy)기법에서 변형된 것이며 기본적으로 이 이론을 따르게 됩니다.

 

TFT는 로저 칼라한이 물 공포증 환자를 치료하다가 우연히 발견한 것이며 특정 경혈을 두드리고 물 공포증이 사라진 것을 토대로 발전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방법과 절차가 어려운 나머지 고가의 비용으로 널리 이용되지 않았습니다. 그것을 단순화하고 EFT로 다시 만든 것이 게리 크레이그였죠.

 

EFT에서는 기본적으로 부정적 감정의 원인이 신체에너지시스템의 혼란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육체적인 증상으로 넘어갈 수도 있으며 이 감정이 지속되면 부정적인 신념과 태도를 형성한다고 합니다. 즉, 에너지 시스템을 원활하게 만들면 부정적인 감정 뿐만이 아니라 육체적인 증상까지 치료되고 신념과 태도도 바뀔 수 있다고 합니다.

 

EFT에는 정해진 타점이 있습니다. 그 타점을 두드리며 확언이라는 것을 하는데 "나는 비록 OOO하지만 나 자신을 깊이 받아들이고 사랑합니다."와 같은 내용으로 만듭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이라 저 역시 믿음이 잘 가질 않았지만 실제로 상담상황에서 적용해본 결과 많은 피험자가 반응을 보였고 효과가 없다는 사람 역시 확언을 바꾸자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기본적으로 EFT는 6단계를 기본으로 움직입니다.

 

1. 문제 확인

부정적인 감정을 떠올렸을때 느끼는 감정을 0~10까지 표현합니다. SUD라고 하는 주관적인 고통을 표현하죠.

 

2. 준비 작업

확언을 만들어 손날의 타점을 두드리며 3번이상 말하거나, 가슴 위에 압통점을 문지르며 3회 이상 말합니다.

 

3. 타점 두드리기

부정적인 감정을 잘 읶ㄹ어내는 단어나 어구를 반복해서 말하며 타점을 두드립니다. 2번정도 혹은 그 이상을 전부 두드리면 됩니다.

 

4. 뇌 조율

EMDR과 관련있다는 분들도 있고 다른 이유도 있다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눈을 감았다 뜨고 눈동자를 오른쪽 아래, 왼쪽 아래로 움직입니다. 그 다음 눈동자를 시계방향과 반시계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돌립니다. 그 다음 2초 정도 아무 콧노래를 하고 1~5까지 숫자를 셉니다. 그 다음 다시 콧노래를 합니다. 이것을 최대한 빨리 합니다.

이 부분은 EFT로 지워진 감정에 새로운 감정을 넣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겁니다. 

 

5. 고통 지수 재 측정

0~10까지의 감정을 다시 표기하고, 새로운 감정이 있는지도 표기합니다.

 

6. 추가 조정

고통 지수가 0이 될 때까지 반복합니다.

 

그런데 이 수치가 간혹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그 경우 문제가 되는 것은 분할하고 나누면 또는 다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본다면 제 경험상 대부분 떨어지니 참고해보세요.

 

게리크레이그

http://www.emofree.com/

Gold Standard EFT Tapping Therapy

www.emofree.com

 

 

 

 

PHI 현대 최면 센터 : https://www.phihypnosis.com/

PHI 현대 최면 심리 센터

대전 최면 분석 기법과 내담자 중심의 파츠테라피를 하는 최면 전문가 센터 : 여러분이 변화하는 것을 높은 수준의 최면 전문가와 함께 하세요. - ...

www.phihypnosis.com

PHI 현대 최면 심리 센터

대전 최면 분석 기법과 내담자 중심의 파츠테라피를 하는 최면 전문가 센터 : 여러분이 변화하는 것을 높은 수준의 최면 전문가와 함께 하세요. - ...

www.phihypnosi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