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오드라마 기법 - Sociodrama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기타

소시오드라마 기법 - Sociodrama

반응형

안녕하세요. 헤리언입니다.

 

세상을 살다보면 본인이 아닌 집단으로써의 행동을 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도 같이 노는 친구들이랑만 놀고, 회사에 취직해서도 같은 계열로써 집단 행동을 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소시오드라마(Sociodrama) 기법 사이코드라마(Psychodrama) 기법과 다르게 공적인 문제를 다루게 됩니다. 또한 소시오드라마는 집단의 문제를 체험하고 행동변화를 유도한다는 부분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사이코드라마에 비해 자기 노출이 적고 공유된 역할 양상에서만 거의 표현됩니다. 뿐만 아니라 상담사는 이러한 역할극을 보며 실질적인 문제를 탐색할 수 있는 부분이 될 수 있으므로 상담사로써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시오드라마는 집단 따돌림, 학교폭력, 직장상사와의 갈등 등에서 집단 문제와 갈등을 집단 앞에서 연출하는 것입니다. 초반에는 소시오 드라마 기법과 마찬가지로 역할을 정하고 나머지는 상황에 맞추어 즉흥적으로 연기하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소시오드라마 기법을 연기한 사람들은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인식하고 자신이 변화하게 됩니다. 긍정적으로 봤을 때는 집단 사회에서의 무리를 이해하고, 더욱 큰 생산력을 가질 수 있게 되죠. 다만, 부정적으로 보게 되면 이러한 사회의 철칙을 자신에게 강요하는 모습이 되기도 합니다. 현재 사회에서 이러이러한 부분들을 알고 교육이나 인성을 다루는 학원에서 종종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좋아지겠지만 개개인의 문제도 같이 다루어야할 것이라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소시오드라마 기법은 어떻게 진행할까요? 재미있게도 이 기법에는 꽤나 많은 좋류의 틀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궁극적으로는 상담사가 역할을 정해주고, 간단한 게임같은 것으로 연습을 하고, 즉흥적으로 연기하는 것이죠. 그 이후 자신의 생각이나 느낀 점을 발표해보고 끝입니다. 기본적인 틀은 사이코드라마와 비슷합니다. 또한 간혹 어떠한 상황을 만들어주기도 하고, 자신의 생각을 직접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꽤나 많은 기법들이 모여있는 상황에서 단순이 이렇게 하는 것이다 라기 보다는 전문적인 학습이 꼭 필요한 부분인것 같습니다

.

 

 

 

PHI 현대 최면 센터 : https://www.phihypnosi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