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극복을 위한 6가지 행동 : 최면 상담사의 조언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질병

우울증 극복을 위한 6가지 행동 : 최면 상담사의 조언

반응형

우울증은 단순한 질병이 아닙니다.

지금 이 영상은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으면서 해볼 몇 가지들입니다.

객관적인 판단이 힘들 수 있는 이 증상에 대해 혼자 해결할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주변에서 우울증은 마음먹기 나름이다. 병이 아니다. 등의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저는 이 말을 의사라고 하는 사람이 하는 것을 봤습니다.

아마 그들은 체험해보지 못한 것이죠.

우울증 극복에 도움되는 행동

www.phihypnosis.com

https://www.youtube.com/watch?v=KG8tprLkZLs

 

우울증이란?

www.phihypnosis.com

우울증, 우울 장애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 DSM에서도 들어가 있는 기분 장애이면서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사실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도 불릴 만큼 치료 예후도 좋고, 쉽게 찾아오기도 하는 질병이죠.

우울증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학계에서는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부족이나 유전에 의해 발생한다고도 하고, 부정적인 귀인, 인지적 오류와 왜곡, 낮은 자존감 등이 원인이라고도 주장합니다. 또한, 일부에서는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긍정적 강화를 받지 못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마저도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한다고 하지만 최면 상담을 진행하며, 특히 리그레이션 테라피를 진행하면 인지주의, 행동주의 모델에서 말한 내용이 계속 나타납니다. 인지적 오류, 왜곡, 긍정적 강화의 부재 등 관련된 장면들이 해소되지 못해 계속 영향을 끼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암시로 채우면 대부분 회복하죠.

우울증에 도움되는 것들

www.phihypnosis.com

1. 스트레스 요인을 단절시켜라

가장 어렵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요인이 계속 남아있을 경우, 예를 들어, 시어머니와 함께 사는데 시어머니가 스트레스 요인일 경우, 이때는 사실 떨어져 사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 사실 약물 치료, 심리 상담, 최면 상담 모두 어려워질 수 있죠.

2. 카페인, 알코올 섭취를 최소화 하라

카페인, 알코올, 담배, 마약 등은 의존 가능성이 있습니다. 카페인이 우울증에 도움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모두에게 적용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특히, 현대의 사람들은 불안과 밀접한 관계를 자기 있어, 불안을 더 야기할 수 있는 카페인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은 어떨까요? 몸을 이완시키니까 괜찮지 않겠습니까? 그렇지 않죠. 우울하지 않기 위해 알코올을 섭취한다고 쳐봅시다. 술에 취하면서 자신의 문제점에 의식을 놓고 편안해집니다. 그런데 술에서 깨게 되면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은 현실에 좌절합니다. 다시 그 현실을 잊기 위해 알코올을 섭취하고, 이를 계속 반복하게 됩니다. 바로 약물에 대한 중독을 보이는 것이죠. 추가로 약물 치료 도중 알코올을 섭취하게 되면 추후에 약물 반응이 점점 줄어든다는 글도 있습니다.

니코틴의 경우 흥분제 역할과 안정제 역할을 모두 가지고 있다 합니다. 우울증으로 쳐진 자신의 몸과 마음 속에 활력으로 채우기 위한 흥분제 역할, 불안을 줄이기 위한 안정제 역할은 알코올과 같은 원리로 중독 반응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3. 우울증은 누구나 걸릴 수 있으며, 우울증에 걸린 것은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라

이제 자존감이 낮다면 많은 문제를 자신의 탓으로 돌리기도 합니다. 자신이 한 잘못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자신을 탓하며 욕하며, 심한 경우 몸에 상처를 내기도 합니다. 심지어 자신이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것 자체가 자신의 탓으로 인지하기도 하죠.

우울증은 어디서부터 왔을까요? 언제 가장 우울했나요? 최초로 우울했을 때가 언제였을까요? 무엇과 연관되었을까요? 어떻게 우울했나요? 그때 기억에서 자신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나요? 그 감정은 누구, 누구를 향해있나요? 그날, 그 시간대에, 그 장소에서, 그런 행동은 하고, 그렇게 자신이 힘들어하게 된 것은 과연 당신의 탓이었을까요? 당신이 자신에게 피해를 주기 위해 그런 행동을 했을까요? 아닙니다. 그렇죠?

자신을 처벌하는 행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이것을 인지하는 것입니다. 이 이외에도 사소한 것 하나까지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것을 하지 않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겠죠. 물론, 쉽지 않겠지만요.

4. 영양제를 먹고, 외부로 나가 햇볕을 쬐는 시간을 가져라

보통 내담자분들은 심리적 에너지가 많이 고갈된 채 상담을 신청합니다. 심리적 에너지가 정상적이라면 암시 반응성도 높고, 상담 역시 보다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그런데 에너지가 너무 많이 고갈된 경우, 상담을 진행하고 얼마 있지 않아 종료될 정도로 힘들어합니다. 보통 저는 1세션 3시간미만으로 상담을 진행하는데, 이분들은 이 시간을 거의 채우지 못합니다.

그래서 저는 기본적으로 에너지를 채울 수 있도록 다음 상담 때까지 영양제 섭취를 권장하고 햇볕을 충분히 쬐라고 합니다. 그렇게 다음 상담 날이 되면 상담이 순조로워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심지어 어떤 분들은 완전히 회복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5. 생활 리듬을 조절해라

우울증에 걸리게 되면 과수면과 불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활 패턴이 깨지면서 호르몬의 불균형이나 과한피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계속 누워있고 싶고, 계속 현실과 떨어져있고 싶을지 모르겠지만 수면 시간을 일정하게 하고, 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최대한 정확하게 맞춰 조절할 수 있습니다.

6. 취미를 가진다.

취미를 가지는 것은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과의 교류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악기 연주와 캠핑을 즐겨하는데, 현재 살고 있는 삶을 잠시 잊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도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수영이나 요가, 운동과 연관된 취미를 가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외부로 나갈 수 있는 취미, 예를 들어, 캠핑, 여행 등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변인들의 대처

www.phihypnosis.com

이 분들은 기본적으로 에너지가 고갈되어있는 상태이고, 자존감이 낮아진 상태입니다. 때문에 지속적으로 격려를 해줄 필요가 있고, 하는 말을 들어주고, 인정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나 자신의 주장을 최대한 조심하고, 전문가와의 상담을 강요하거나 막는 행위는 절대적으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수적인 행동

www.phihypnosis.com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 불릴만큼 쉽게 발병하고 쉽게 사라집니다. 다만, 초기에 전문가와 상담한 사람과 증상이 조금 더 진행된 후에 상담한 사람의 차이는 큽니다. 자신이 우울증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빨리 전문가를 만나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PHI 현대 최면 센터 홈페이지 http://www.phihypnosis.com

PHI 최면 소개 고급 과정 https://www.phihypnosis.com/product/101

PHI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PHIhypnosis

PHI 공식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phiassociation

PHI 공식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kayno

www.phihypnosis.com

 

PHI 현대 최면 심리 센터

대전 최면 분석 기법과 내담자 중심의 파츠테라피를 하는 최면 전문가 센터, 여러분이 변화하는 것을 높은 수준의 최면 전문가와 함께 하세요.

phihypnosi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