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면 상태에서 거짓말 할 수 있을까? : 최면 전문가가 이야기 해주는 최면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최면이란?

최면 상태에서 거짓말 할 수 있을까? : 최면 전문가가 이야기 해주는 최면 이야기

반응형

우리의 삶에서 거짓말이 빠지기 정말 어렵습니다.

간혹 전화가 와 최면을 통해 거짓말인지 아닌지

판별해달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충분한 설명을 드리고도 계속 이와 관련된 상담을 원한다면 진행하지만,

과연 가능할까요?

최면 상태에서 거짓말을 할 수 있을까요?

www.phihypnosis.com

https://www.youtube.com/watch?v=TMsilws51ko&t=49s

 

비판력이란?

www.phihypnosis.com

누군가가 저희에게 지금 믿고 있는 종교를 버리고, 다른 종교로 개종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저희의 비판력은 이런 암시를 자신의 신념에 위배된다는 이유, 내가 지금까지 입력해온 정보에 대해 위배된다는 이유 등으로 거부할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공부를 시키고 싶어서 "공부해!!" 라고 소리친다면 아이들을 "싫어!!"라고 말할 것입니다. 비판력이 공부하라는 암시를 튕겨낸 것이죠.

최면을 유도하고, 그 대상에게 20층 건물에서 아무런 안전 장치 없이 뛰어내리라고 한다면, 뛰어내릴까요? 비판력때문에 거부하겠죠.

비판력은 이렇게 새로운 정보와 무의식 속에 있는 정보, 신념 등을 비교하여 새로운 정보가 저장되거나 그렇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비판력은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이러한 비판력을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기법

www.phihypnosis.com

많은 최면사들은 거짓말을 판별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방법은 손가락을 통해 거짓말을 판별하는 방법입니다. 자신의 통제권에 있는 언어를 사용하면서, 자신이 통제권을 놓아준 손가락이 자신이 거짓말 할 때마다 손가락이 올라가도록 설정하는 것이죠. 마치, 피노키오의 코 같은 느낌이라면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깊은 프로파운드 섬냄뷸리즘 상태에 도달하게 한다.

2. 한쪽 손을 통제권에서 멀어지게 한다. (카탈렙시)

3. 거짓말할 시 손가락이 자동으로 올라가도록 암시를 준다.

4. 테스트

테스트를 통해 잘 작동한다는 것은 확인하면, 여러가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여자친구가 있는지, 숨겨둔 다른 남자가 있는지, 바람을 피고 있는지 등 여러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불가능한 이유?

www.phihypnosis.com

이론대로만 된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아쉽게도 위의 작업은 선택적으로만 가능하지 중요한 질문에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깊은 프로파운드 섬냄뷸리즘 상태에 있다하더라도 건물 아래로 뛰어내리라는 암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옷을 벗고 경찰서 앞에서 춤을 추라고 해도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바로 비판력이 그것을 막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과정을 하기 위해 최면 상담을 하게 된다면 래포(Rapport)를 쌓기 어려울 겁니다. 상담 관계에서 래포가 부족하게 되면 굉장히 비협조적이며, 제가 주는 암시는 당연히 받아드리려하지 않습니다. 최면을 유도하는 과정 자체도 어려우며, 프로파운드 섬냄뷸리즘 깊이에 도달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내가 몰래 누구와 술을 마셨는지 아닌지 마음을 뚫어본다는데 따라줄까요? 다른 남자, 여자가 있는데 과연 알려주고 싶을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www.phihypnosi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