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상담을 위한 최면 상담 센터는 어떻게 골라야 할까? : 일반화하지 말고 객관적으로 봐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최면이란?

심리 상담을 위한 최면 상담 센터는 어떻게 골라야 할까? : 일반화하지 말고 객관적으로 봐주세요!

반응형

최면은 아직 대중이 쉽게 접근하지 않는 분야입니다.

그만큼 일반적으로 알려진 정보의 질이 낮을 수밖에 없고, 전문가라고 칭하는 사람들의 수준 역시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상담은 내담자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충분한 지식을 습득한 전문가가 진행해야 합니다.

어떤 기준으로 최면 상담소를 선택할 수 있을까?

https://www.youtube.com/watch?v=36EnnwkHIyI&t=279s

 

상담의 정의

최근 최면은 물론이고, 심리학 분야에서도 치료라는 단어와 상담이라는 단어를 같이 섞어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둘은 엄연히 다른 뜻을 가지고 있으며, 분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면, 모호해질 수밖에 없는 정의나 결과 때문에 결국 섞일 가능성도 있다는 것을 반론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상담이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심적, 신체적 자원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하거나 해소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것입니다. 내담자의 변화를 이끌어주는 것이며, 상담자가 직접적인 문제 해결을 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죠. 하지만 이 역시 상담자의 말 몇 마디가 큰 변화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기준이 모호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실제 문제가 되는 최면 상담 사례

일부 최면 센터라고 말하고 싶지만 그 이상의 최면 센터들이 아래와 같은 최면 상담을 진행합니다. 실제로 만나봤을 때 내담자는 아무런 변화를 느끼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상담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시간이 지나봐야 알 수 있다는 이상한 주장을 하며, 서둘러 상담을 종료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만약 내담자가 인지적인 변화, 감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상담을 받았다면 그 즉시 변화를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희 센터에서 상담받으신 분들은 외부적인 요인을 해소해야 하는 특수한 경우가 아니고서야 그 즉시 변화를 느낍니다. 많은 비율로 "세상이 다르게 보인다."라는 말을 할 정도로 큰 변화를 느끼죠. 이 부분은 꼭 귀담아들으시길 바랍니다.

기본

1. 최면은 물론이고 모든 상담은 상담자 혼자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와 함께 상호적으로 진행한다.

2. 모든 상담은 내담자가 받아들일 수 있도록 상담자가 맞출 필요가 있다.

3. 모든 내담자는 스스로를 변화시킬 충분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

4. A라는 사람이 할 수 있다면 B라는 사람도 할 수 있다.

5.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문제가 되는 사례

1. 단순 스크립트 낭독

모든 내담자가 A라는 상담 프로세스에 적용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최면을 유도하는 것부터 각성하는 것까지 하나의 프로세스로만 상담을 진행한다거나 종이 몇 장에 적인 글을 읽는 정도의 상담이 현재까지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2. 부적절한 빙의 치료, 전생 치료

빙의 치료, 전생 치료라는 말은 비과학적인 방법이며 증명되지도 않은 방식입니다. 간혹, 환각을 최면으로 치료했다는 등의 말을 하지만 이는 조현병 증상으로부터 나오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약물 치료 등이 필요한 내담자들에게 잘못된 상담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빙의 현상과 전생은 모두 내담자의 내부적 문제, 장면들은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려는 무의식의 모습일 뿐입니다. 영혼이 있을지 없을지는 모르지만 최면에서 나타나는 현상은 믿을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빙의 최면가들이 주장하는 부분 중 가장 말이 안 되는 부분은 90% 이상의 사람이 빙의가 되어있다는 말입니다. 최면으로 이 정도의 사람을 빙의로 만들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그들이 하는 방식을 보면 Leading 기법으로 내담자를 이끄는 것뿐입니다. 그들이 이 기법을 알지 못하고 쓰는 경우도 있으며, 실제로 Leading을 하지 않을 때 이 비율은 그보다 적어집니다.

저희 센터에서 상담받는 경우 1% 정도의 사람이 이런 모습을 보이는데, 이 역시 빙의가 아니라 빙의의 모습으로 자신의 문제를 표현 또는 우회하려는 모습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실제로 빙의 상담을 해서 변화를 일으킬 확률은 낮습니다. 심지어 문제가 악화되는 경우도 있죠. 전생도 같은 맥락입니다.

전생 치료, 빙의 치료... 말도 안 되는 방식의 내용입니다. 부수적으로 사용할 수는 있겠지만 이 기법이 주가 된다면 문제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3. 뭐든 치료할 수 있다?

최면은 만능이 아닙니다. 뭐든 치료할 수 있다거나 뭐든 상담할 수 있는 기법이 아닙니다. 한때 최면으로 암을 치료할 수 있다거나 조현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최면사들이 있었지만 현재 의료법에 따라 많이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면은 심리적 도구입니다.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물리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그렇게 진행할 수 있겠죠. 하지만 물리적인 문제에 대해 직접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는 없습니다.

최면의 관심사

1. 체험

대부분의 최면사들은 체험을 위한 기본적인 훈련을 마친 상태입니다. 한국에서는 특히 최면을 통한 전생, 빙의에 관한 붐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이와 관련된 훈련 교육은 쉽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섬세한 부분에 대해 조율하고 맞추는 능력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스크립트 형식의 상담을 하는 최면 전문가는 이 역시도 피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상담

상담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느 정도의 훈련을 끝마쳤는지, 어떤 이론을 사용하는지, 어떤 기법을 사용하는지, 상담 사례는 얼마나 있는지 등의 말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훈련을 받지 않은 일반인이 이를 알 수 없습니다. 전문가들이 비교할 수 있는 부분은 잠시 제쳐두고, 쉽게 비교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알아봅시다.

* 전생 치료, 빙의 치료 위주의 상담소 주의

* 원인 분석 최면가를 찾아라

* 언론에 소개된 최면 전문가는 전문가가 아닐 수 있다.

3. 교육

교육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실제로 교육을 받고 저를 찾아온 사람들은 최면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하지 못한 사람부터 비과학적인 방식의 훈련만 받은 사람까지 너무나 다양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한 번 잘 못 배운 사람들은 머릿속에서 다시 수정하기 어렵습니다. 심지어 한 번 받은 교육에 모든 것을 다 아는 것처럼 내가 가장 잘한다는 식의 말을 하는 분도 있었습니다.

교육을 받기 전 먼저 그 교육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PHI 협회에서도 많은 측면의 내용을 교육하지만 그 교육으로 끝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이 내담자를 위해 직업을 가지고 싶다면 절대 공부를 멈추면 안 됩니다. 과거의 사람과 현대의 사람이 다른 것처럼 상담자도 그만큼 발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 커리큘럼 확인

* 단순 스크립트 형식 X

* 인덕션만 교육? X

* 과학적 이론 포함 여부

* 상담 기법의 전문성

PHI 협회 Basic Course에 머물고 있는 과정이 어떤 협회에서는 Trainer 과정까지의 모든 교육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트레이너들은 Basic Course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의 과정을 교육하고 끝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나의 문제를 바라보는 심리학적 관점이 하나가 아닌 것처럼 최면의 관점 역시 하나가 아닙니다. 교육 커리큘럼이 몇 가지의 이론을 가지고 있는지, 몇 가지의 상담 기법을 교육하는지, 그것이 과학적인지 정도는 파악하세요. 실습 역시 중요합니다. 그리고 하나의 교육으로 끝내지 마시고, 다른 상담사의 이론은 어떤지 확인할 필요도 있습니다.

이것을 하지 않고 최면 상담을 하시겠다면, 이 생각부터 떠올려보세요.

당신은 또 다른 당신에게 상담받고 싶습니까?

자격에 맞는 능력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최면 상담사 교육은 PHI 현대 최면 센터

www.phihypnosis.com

PHI 현대 최면 심리 센터

대전 최면 분석 기법과 내담자 중심의 최면 상담 및 교육을 하는 최면 전문가 센터, 여러분이 변화하는 것을 높은 수준의 최면 전문가와 함께 하세요.

www.phihypnosi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