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면으로 과거의 기억을 찾을 수 있을까? : 최면 수사의 진실, 최면 수사, 잊어버린, 기억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최면으로

최면으로 과거의 기억을 찾을 수 있을까? : 최면 수사의 진실, 최면 수사, 잊어버린, 기억

반응형

최면 수사를 하는 사람들은 분명 존재합니다.

최면의 특징으로 잃어버린 기억을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하는데

과연 그 내용이 진실일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9_yTFsPt0TM

과거의 기억은 최면으로 쉽게 찾을 수 있을까요?

www.phihypnosis.com

 

기억의 특성

www.phihypnosis.com

저희는 누구나 정확하게 기억할 수 없습니다. 오늘만 하더라도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회사, 학교에서 있었던 일, 크게 심호흡할 때 어떻게 얼마나 쉬었는지 등 당연히 모든 기억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 남은 기억 역시 정확하게 기억할 수 없죠.

예를 들어, 아이에게 "할머니가 옛날에 물에 빠진 철수를 구해줬잖아. 그거 기억 나니?"라고 말한다면 기억나지 않는다고 할 것ㅇ비니다. 당연히 없던 일을 기억할 수 없겠지요. 하지만 아이에게 계속, 지속적으로 비슷한 말을 해준다면 아이의 기억에 할머니가 구해준 기억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기억은 이렇게 쉽게 왜곡됩니다.

최면에서 기억 복구

www.phihypnosis.com

최면에서도 기억 왜곡은 당연히 일어납니다. 심지어 일반적인 상황에서보다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면에서는 리딩(Leading)이라고 불리는 기법, 간접 최면 등의 기법을 사용하게 되면 최면 상태에 있는 피험자에게 더욱 쉽게 기억 왜곡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

"그래서 그 사람이 당신을 어떻게 하나요?" (당신에게 무엇을 하는 방식으로 기억 왜곡)

"바다에 모래 사장 한번 걸어보시겠어요?" (모래 사장인 바다로 기억 왜곡)

"철수 집 뒤에 큰 산이 있는 것도 모르는지 계속 걸어다니네요." (집 뒤에 큰 산이 있다. 계속 걷는다. 기억 왜곡)

특정 상황에 이런 잘못된 방식으로 암시를 주는 것은 잘못된 방식입니다. 이렇게 기억이 쉽게 왜곡되지만...

이러한 내용을 아는 최면 전문가가 기억 복원을 하려한다면 과연 기억 왜곡이 안나타날까요?

www.phihypnosis.com

아쉽게도 기억 왜곡은 아무리 조심해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면 수사는 어떻게?

www.phihypnosis.com

기억 복원을 통해 알아낸 정보들은 아쉽게도 직접적인 증거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기억 자체만으로, 단순 증언만으로 고발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반면, 사건 장소에 있던 차량을 블랙 박스를 찾아 증거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억 복원을 통해 직접적인 증거물을 찾는데 바로 최면 수사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