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면으로 사람을 조종할 수 있을까? - 마인드 컨트롤, 최면 암시, 최면 조종, 교육, 심리, 상담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최면으로

최면으로 사람을 조종할 수 있을까? - 마인드 컨트롤, 최면 암시, 최면 조종, 교육, 심리, 상담

반응형

최면으로 사람을 조종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무엇을 하고 싶으신가요?

저 역시도 해보고 싶은 것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강제로 무엇을 하라고 한다면 분명, 화를 내겠죠?

https://www.youtube.com/watch?v=RkivED6ZW4U

최면으로 과연 사람을 조종할 수 있을까요?

www.phihypnosis.com

 

최면으로 사람을 조종하려 했던 실험

www.phihypnosis.com

물론, 이런 실험이 있었습니다. 시대를 불문하고, 누군가를 조종할 수 있었다면 전쟁, 돈, 종교 등 많은 부분에서 사용할 수 있었을 테니까요.

이 실험은 어떤 여성을 깊은 최면 상태에 들게 합니다.

그 여성은 환각을 보거나 마취, 망각 암시를 받을 수 있을 만큼 깊은 트랜스 상태였습니다.

이후에 그 여성에게 옷을 벗으라는 암시를 줍니다.

그러자 그 여성은 눈을 번쩍 뜨더니 최면술사의 뺨을 때리고 그 장소를 나갔다고 합니다.

위 실험만 보더라도 답은 정해져있습니다. 최면을 통해 자신이 원치 않는 것을 강요할 수 없습니다.

이는 피험자의 사상, 목적, 신념, 기억, 감정 등 여러 요소에 부합하지 않고,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피험자는 이를 거부한 것입니다.

반면, 해당 실험을 했을때 옷을 벗으라는 암시에 옷을 벗는 사람도 있습니다.

옷을 벗으라는 것에 반응한다니?

최면으로 조종, 마인드 컨트롤을 한게 아닌가요?

죄송하게도 아닙니다. 이 역시 피험자가 그와 관련된 최면을 받고 있을 확률이 높고, 피험자의 여러 요소에 부합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최면사가 그와 관련된 암시를 줬을 때 그 암시를 받아드릴 확률은 극히 높아지는 것이죠.

상식적으로 생각해봅시다.

저희가 어떤 사람에게 창문을 열고 10층 건물 밖으로 뛰어내리라고 합니다.

그 사람은 생명에 위협이 되는 상황이며, 의식적인 차원이나 무의식적 차원에게 모두 해가 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이런 행동을 막아야할 방어체계들(비판력)이 작동할 것이고, 그것 역시 최면사의 암시를 받아들이지 못하게 할 것입니다.

왜 이런 오해가 생겼을까?

www.phihypnosis.com

영화 올드보이에서 오대수는 최면으로 기억을 잃고 어떤 행동를 하도록 암시를 받아 그대로 따라합니다. 분명 자신에게 해가 될 수 있는 행동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거리낌 없이 그 암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바로 이런 잘못된 정보들을 보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해가 될 것이라는 것을 인지하면서 기억 망각에 대한 암시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어떤 상황에 대해 부적절하게 반응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최면이라는 것은 많은 이론들이 있지만, 특별할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초월적이라는 생각 때문에 이런 잘못된 지식 역시 받아들인게 아닐까 싶습니다.

www.phihypnosi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