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끊는 방법 : 금연을 위해 최면을 이용할 수 있다면 - 중독 심리학과 최면적 해석, 신년 담짐, 새해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최면으로

담배 끊는 방법 : 금연을 위해 최면을 이용할 수 있다면 - 중독 심리학과 최면적 해석, 신년 담짐, 새해

반응형

안녕하세요. 헤리언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담배란 서민들이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한 용도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사실 이를 이용하는 분들은 정말 많이 있습니다. 건강을 목적으로 담배를 끊으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가장 끊기 힘든 것 중 하나가 담배라고 하죠.

니코틴 중독의 원인

중독 심리학을 보며 몇 가지 주요점을 발견한 것이 있습니다. 중독은 어떠한 고통을 잊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어떠한 그룹에서 특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 그룹은 가족에게 인정받지 못하거나, 외로움을 많이 느끼는 그룹이었으며, 그 그룹을 세 가지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1차 그룹은 현 상황을 유지한 채 헤로인을 끊도록 노력하는 것. 2차 그룹은 자신을 격려해주는 사람들(가족, 친구, 부모)과 함께 헤로인을 끊도록 노력하는 것이었죠.

1차 그룹의 결과는 처참했습니다. 5년 뒤 까지 추적 관찰을 한 결과, 오직 5%의 사람들만이 마약을 그만두는 것에 성공합니다. 하지만 2차 그룹은 많이 달랐습니다. 전문가들이 격려해주는 사람들을 교육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떻게 말해줄지 알려주었습니다. 그 사람들은 헤로인 중독자를 그렇게 격려해주며, 대략 5년이 흘렀고, 그 추적 결과, 80%의 사람이 마약 중단에 성공합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저희가 알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금연를 혼자 하기 힘들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외로움과 관련 있을 수 있다는 것, 격려가 어떤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는지에 대해 확실한 차이를 보입니다.

다만 확실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개인과 전문가간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겠죠.

 

니코틴 중독을 최면 상담으로 진행한다면 어떻게 진행할 수 있을까?

저희가 눈여겨 봐야할 부분은 이것이 아닙니다. 위의 결과는 가능성을 높이는 단계이므로, 피험자를 도와줄 사람이 있다면, 간단한 교육을 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니코틴 중독을 최면에서 지켜본다면 몇 가지 필요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1. 어떠한 이유로 흡연을 하는가?

2. 흡연을 하지 않는다면, 어떤 기분인가?

3. 흡연을 한다면, 어떤 기분인가?

4. 금연한다면, 어떻게 될 것 같나?

5. 금연한다면, 어떻게 되고 싶은가?

6. 담배를 끊고 싶은가?

 

근본적으로 니코틴 중독은 스트레스와 큰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이 스트레스 원인을 제거하면 금연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줄인다 하더라도, 금단증상 때문에 그 부분을 두려워하는 분들도 있답니다.

 

최면으로 상담을 한다면 원인을 제거하고, 금단 증상이 있을 경우, 그러한 부분을 줄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또한, 추후 상담에서는 금연을 하기 힘들었던 상황이 언제였는지 판단하고, 그와 관련된 부분을 다뤄주는 디테일한 작업들이 필요합니다. 그 뒤에 담배에 좋지 않은 감정을 심어줄 수도 있고, 금연을 함으로써 보상(ex) 토큰 경제 : token economy)을 심어줄 수도 있습니다.

 

간혹 최면사들이 마지막 부분만 하는 경우가 있는데, 디테일한 작업을 하지 않는 이상, 중독은 바꾸기 힘듭니다.

www.phihypnosi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