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중독을 최면으로 바꿀 수 있다면? - 금주, 술 끊는 방법, 연말, 새해 다짐, 목표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최면으로

알코올 중독을 최면으로 바꿀 수 있다면? - 금주, 술 끊는 방법, 연말, 새해 다짐, 목표

반응형

안녕하세요. 헤리언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술이란 사회생활을 하는 동안 필요한 존재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한때, 술을 강요하던 사회였지만, 그 수가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있답니다. 다만, 맛을 즐기고, 놀기 위한 용도가 아닌, 기억을 잊고, 잠을 자기 위한 목적으로 술을 섭취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알코올 중독의 원인

중독 심리학을 보며 몇 가지 주요점을 발견한 것이 있습니다. 중독은 어떠한 고통을 잊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어떠한 그룹에서 특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 그룹은 가족에게 인정받지 못하거나, 외로움을 많이 느끼는 그룹이었으며, 그 그룹을 세 가지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1차 그룹은 현 상황을 유지한 채 술을 끊도록 노력하는 것. 2차 그룹은 자신을 격려해주는 사람들(가족, 친구, 부모)과 함께 술을 끊도록 노력하는 것이었죠.

1차 그룹의 결과는 처참했습니다. 5년 뒤 까지 추적 관찰을 한 결과, 오직 5%의 사람들만이 금주에 성공합니다. 하지만 2차 그룹은 많이 달랐습니다. 전문가들이 격려해주는 사람들을 교육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떻게 말해줄지 알려주었습니다. 그 사람들은 알코올 중독자를 그렇게 격려해주며, 대략 5년이 흘렀고, 그 추적 결과, 80%의 사람이 금주에 성공합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저희가 알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금주를 혼자 하기 힘들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외로움과 관련 있을 수 있다는 것, 격려가 어떤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는지에 대해 확실한 차이를 보입니다.

이로써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한국의 정서는 어른이 권하는 술은 꼭 마셔야한다는 선입견과 대학교에서 술을 강제로 권하는 문화 등이 있기 때문에 실제 영향을 끼치는 원인은 개인적으로 찾을 필요가 있죠.

 

알코올 중독을 최면 상담으로 진행한다면 어떻게 진행할 수 있을까?

저희가 눈여겨 봐야할 부분은 이것이 아닙니다. 위의 결과는 가능성을 높이는 단계이므로, 피험자를 도와줄 사람이 있다면, 간단한 교육을 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 중독을 최면에서 지켜본다면 몇 가지 필요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1. 어떠한 이유로 술을 섭취하는가?

2. 술에 취하지 않는다면, 어떤 기분인가?

3. 술에 취한다면, 어떤 기분인가?

4. 술을 끊는다면, 어떻게 될 것 같나?

5. 술을 끊는다면, 어떻게 되고 싶은가?

6. 술을 끊고 싶은가?

근본적으로 알코올 중독은 알코올에 의해 많은 변화를 가지고 옵니다. 심지어 일부는 상담 전 술을 섭취하고 찾아오는데, 최면 상담을 진행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저희는 몇 가지 과제를 드립니다. 물론, 그것을 실패해도, 성공해도 상관없습니다. 도전한다는 의미에 기준을 둬야하고, 6번 문항이 ‘아니요’라면 최면 상담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이 도전에 성공한다면 자연스럽게 6번 문항이 ‘예’로 바뀔 겁니다.

 

그 뒤에 진행할 수 있는 기법은 정말로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원인을 제거하고, 금단 증상이 있을 경우, 그러한 부분을 줄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또한, 추후 상담에서는 금주를 하기 힘들었던 상황이 언제였는지 판단하고, 그와 관련된 부분을 다뤄주는 디테일한 작업들이 필요합니다. 그 뒤에 술에 좋지 않은 감정을 심어줄 수도 있고, 술을 먹지 않음으로써 보상을 심어줄 수도 있습니다.

 

간혹 최면사들이 마지막 부분만 하는 경우가 있는데, 디테일한 작업을 하지 않는 이상, 중독은 바꾸기 힘듭니다.

www.phihypnosi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