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면 인덕션(최면 유도)의 종류와 분류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직접 최면

최면 인덕션(최면 유도)의 종류와 분류

반응형

안녕하세요. 헤리언입니다.
 
최면의 방법은 정말 많이 있고, 발전해오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면을 유도, , 트랜스(Trans)상태를 유도하여 암시를 주는 최면 기법이 영상 매체를 통해 많이 퍼져있습니다. 그 때문인지 그에 대한 관심도 많이 퍼져있지만 기본적인 이론 없이 공부하는 사람들도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최면이란 하나의 학문이며 다양한 이론과 원리를 가지고 발전해왔습니다. 그 중 가장 기본적인 최면 인덕션(Induction)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최면은 기본적으로 전통최면과 현대최면을 나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면의 발전이 일률선상에 있다는 것으로 전통최면과 현대최면을 하나로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물론 두 가지 내용에 반대할 내용은 없습니다.
 
전통 최면과 현대 최면을 나누는 사람들의 경우 현대 최면의 대가로 불리던 데이브 앨먼과 밀턴 에릭슨을 기준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그 중 데이브 앨먼의 급속 최면의 시작으로 최면계의 큰 변화가 있었고, 그의 유도 방법은 혁신이라고 불릴 만큼 빠르고 간편해졌으며, 최면 분석, 프랙셔네이션 기법 등 최면계의 다양한 기법이 퍼져나갔습니다.
 
최면 인덕션(최면 유도) 기법은 크게 전통 인덕션, 급속 인덕션, 순간 인덕션으로 나뉩니다. 이 인덕션의 종류가 너무 많아서 전부 알려드릴 수는 없으나 이들의 특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통 인덕션

전통 인덕션의 경우 대부분 데이브 앨먼 이전의 인덕션 기법을 이야기 합니다. 점진적 이완, 고정 응시 기법 등이 포함되어있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최면이 아닌 잠으로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대에 들어와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법이지만 경우에 따라 사용됩니다.
 

급속 인덕션 (Rapid Induction)

 

  데이브 앨먼이 만들어낸 3분 루틴 기법은 최면계의 큰 변화를 가지고 왔습니다. 10~20분정도 소요되던 인덕션 소요시간을 3분 이내로 단축시켰으며 섬냄뷸리즘이라고 불리는 깊은 상태를 쉽게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인덕션의 속도가 줄어든 만큼 잠으로 빠지는 사람은 극히 적어졌고 현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순간 인덕션 (Instant Induction)

 

상황에 따라 시간이 1초 이내로 소요되기도 하며 1분 이내에 인덕션이 종료됩니다. 사람에 따라 깊은 섬냄뷸리즘을 쉽게 성취할 수 있죠. 이것은 기법의 대한 특징으로 수많은 방식이 만들어져있는데 상담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기법은 비교적 적습니다.
 
인덕션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이렇게 나뉜 방법들은 현재의 패러다임에 맞춰져있으며 나중엔 어떻게 변할지 아직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분류는 현재에 최적화 되어있고, 다른 사람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기본적인 내용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이런 분류를 알아두는 것은 전문가로써 필수적이고, 간단하게 공부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한번쯤 알아두시면 좋은 부분인 것 같습니다.




PHI 현대 최면 센터 : https://www.phihypnosi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