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면 분석(Hypnotic Analysis)의 중요성과 차이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직접 최면

최면 분석(Hypnotic Analysis)의 중요성과 차이

반응형

안녕하세요. 헤리언입니다.
 
최면 상담사 (Hypnotherapist)라면 무조건적으로 공부해야하는 기법이 바로 이 최면 분석입니다. 최면 상담사는 크게 원인 중심적인 상담과 결과 중심적인 상담 기법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그 중 원인 중심적인 상담에서 이러한 기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원인 중심적인 기법이란, 현제 문제가 되는 행동, 감정 등의 원인을 제거하여 자연스럽게 변화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반면, 결과 중심적인 기법이란, 원인이 무엇이던지 상관없이 문제가 되는 행동, 감정 등이 직접적으로 변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둘의 장·단점이 있지만 이 두 가지의 기법을 따로 따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두 가지 기법 모두를 사용할 줄 알아야 또는 조합을 할 줄 알아야 좋은 상담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면 분석은 연령 역행 (Age regression)기법을 사용하여 과거의 있었던 주요 사건 등의 문제점 등을 찾아내는 기법이며, 이 주요 사건을 구별해내는 방법이 주요 기술입니다. 바로 이러한 기법이 원인 분석의 핵심인 것이죠. 단순히 연령 역행을 한다는 것은 최면 분석이 아닙니다.
 

그런데 이런 기법이 왜 중요한 걸까요?

 

여기서 원인 중심적 기법과 결과 중심적 기법에 대한 차이를 알려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원인 중심적인 기법은 많은 시간의 소요와 고급 기술의 체득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하지만 원인을 제거하여 결과가 바뀌는 경우로써 그 원인의 의한 재발 가능성이 굉장히 낮습니다. 반면, 결과 중심적 기법에 이야기하자면 짧은 시간이 소요되면 기술의 난이도 역시 폭이 넓어 간단한 기법이라면 몇 번 연습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과거의 원인이 남아있는 상황으로 재발 가능성이 높으며 변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숙련도에 따른 차이, 내담자의 래포(Rapport), 참여도(Compliance) 등 고려할 것은 많죠.
 
결과적으로 원인 중심적 기법이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세밀하게 문제를 파악하여 치유하는 방법, 그 기초가 되는 최면 분석 기법이 저희 상담에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나는 문제를 알고 있으니 이렇게 해주세요.

 

이렇게 말하는 분들 많이 봤습니다. “나는 빙의니 빙의 치료를 해주세요.”, “나는 분석 같은거 필요 없고, 1년 전에 아내랑 싸워서 관계가 안 좋은 거니까 이 기억만 없애주세요.”, 계속 이런 요구를 하면 저희는 상담을 받지 않습니다. 단기간 동안 효과가 있을 경우는 있었지만 이런 상담만으로 효과 볼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심지어는 다른 최면사에게 빙의 치료를 받고서 효과가 있었으니 그것만 해달라고 하는 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양심상 그렇게만 상담할 수 없습니다. 이미 상담을 받아놓고 재발한 상황입니다. 다시 같은 기법을 사용한다고 해서 효과 볼 수 있지는 않겠죠.
 
자신이 원인, 문제를 알고, 상담받는다는 것은 과한 욕심일 수도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이런 분들을 몇 몇 상담해본 결과 옛날의 기억, 경험을 바탕으로 발현되는 문제였고, 어떤 최면사를 따로 만나 몇 번을 상담하고 치료가 안되거나 재발된 경우 역시 이 주요 문제를 제거하고 나니 완벽히 상담을 종료할 수 있었습니다. 추후에 확인 차 몇 개월 뒤 연락을 드렸고, 아무런 문제없이 잘 지낸다고 합니다.
 


이렇듯 최면 분석은 세밀한 작업을 위한 최고의 도구입니다. 원인은 우리가 모를 수 있습니다. 마치, 좋은 기억이던 좋지 않은 기억이던 우리가 망각하듯 잊어버리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이 기억에서 당신의 마음의 더럽히고 있다면 저희는 그것을 찾아 바꿔드려야겠지요.




PHI 현대 최면 센터 : https://www.phihypnosi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