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Trans)란?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직접 최면

트랜스(Trans)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헤리언입니다.

 

직접 최면의 대가였던 데이브 앨먼은 최면을 비판력을 우회하여 선택적 사고를 확보한 상태라고 지정했습니다. 그중 비판력을 축소, 우회 하는 방법으로 트랜스(Trans)를 유도하였습니다. 그 트랜스란 TV에서 최면사들이 최면을 유도할 때 피험자가 눈을 감고 이완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하나의 예입니다.

 

 

 

트랜스란 어떤 것에 몰입하여 주변에 관심이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직접 최면을 하는 최면사로써는 당연히 알아야 한다고는 하지만 이것을 어떠한 상태라고 지칭하기에는 약간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트랜스를 유도하는 동안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트랜스 상태라고 할 기준이 없습니다. 트랜스는 언제 어디서든 쉽게 일어나는 반응이며 일반적인 삶 속에서 여러분들도 체험하고 있습니다.

 

즉, 트랜스란 하나의 일률적인 일반적 반응이며 하나의 그래프 안에 들어있는 같은 의식 상태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랜스를 지칭하는 이유는 분명히 다른 반응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트랜스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협회와 사용하지 않는 협회가 있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는지는 여러분들의 손에 달려있겠네요.

 

트랜스의 예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운전 중 자신이 도로에 의식하여, 운전을 하는 행위에 의식하지 않은 채 운전을 하는 것

 

2. 책이나 TV를 보며 주변 사람의 말을 듣지 못하는 것

 

3. 벽의 한 점을 보다가 시간이 훅 지나가는 것

 

여러분들은 이미 대부분 체험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럼 퀴즈 하나!

깊은 트랜스는 깊은 최면 상태일까요?

 

재미있게도 아닙니다. 최면의 정의는 비판력을 우회하여 선택적 사고를 확보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트랜스는 어떤 하나의 집중하여 다른 것에 관심이 없는 상태입니다. 정의부터가 다르죠.

 

그럼 실제 상황에서는 어떻게 비교해볼까요?

 

 

 

남편이 TV에 푹 빠져 아내의 말을 듣지 못하고 TV만 보고 있습니다. 분명 남편은 꽤 깊은 트랜스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그때 아내가 남편분에게 암시를 줍니다. "일어나서 밥 먹어!" 하지만 남편분은 아내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 하지만 TV 홈쇼핑에서 나오는 이상한 물건을 사려고 합니다. 왜일까요??

 

남편은 트랜스가 아내에게 이루어져 있는 것이 아니며, TV에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최면 관계에 있어 최면사는 피험자와 트랜스 관계가 이루어져 있어야 암시를 주고, 피험자가 받아드릴 수 있습니다. 즉,

남편은 엄밀히 말해 TV와 최면 관계를 가지고 있고, 그저 트랜스 상태라고 볼 수 있게 되죠.

 

 

 

PHI 현대 최면 센터 : https://www.phihypnosi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