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공부를 적절히 하기 위해 중요한 것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기타

학습, 공부를 적절히 하기 위해 중요한 것

반응형

안녕하세요. 헤리언입니다.
 
저는 학교를 다닐 시절 역사라는 것은 정말 싫어하고 체계적으로 답이 나오는 수학이나 실험을 통해 도출되는 과학을 좋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정말 원하는 것을 알고 따를 때 비로써 그것과 관련된 많은 찾게 되었죠. 왜일까요?

학업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날로 갈수록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발달 역시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만큼 교육의 질이 높아지면서 많은 학생들은 그만큼의 시간을 할애하며 공부를 하고 있죠.
 
그런데 전문가들은 어떠한 패턴을 인식하고 특성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동일한 부분을 알아내었습니다. 현재로써는 많이 퍼진 내용이지만 일부 과목마다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타국의 언어의 경우 읽기, 듣기, 쓰기의 순서로 공부할 경우 빠른 체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말하자만 사람은 어떠한 패턴을 인식하고 그것을 언어로 받아드리게 됩니다. 예를들어 한국어의 일부분을 듣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사람들은 그것을 인지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습니다.
 

 

“안녕*세요.”
“행복하*요.”

여러분들은 이것이 안녕하세요, 행복하세요라는 것을 바로 알아채셨을 것입니다. 반면!
 

“*ice to see you."
"*ook happy."

라는 내용을 인지하는 것이 자국어로 듣는 것보다 더 어렵다는 것이죠. , 듣기의 패턴을 인식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읽기가 최고의 도움이 된다는 내용입니다. 이렇게 읽기로 어느정도 패턴을 익힌다면 다음은 듣는 것으로 패턴을 확립시키고, 나머지 쓰기를 학습할 때에는 그다지 어려움을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 다음 공통적으로 모든 부분에 겹치는 것을 이야기해봅시다.
 

1. 수면

사람은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몸의 회복이 느려집니다. 심지어는 뇌의 시냅스(신경계)를 손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고 이를 지속한다면 치매, 알츠하이머 등의 질병을 불러올 수도 있으며 간단한 피곤함이 계속 유지됨으로써 학습력을 낮추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사람의 평균 권장 수면 시간은 7~9시간입니다.
 

2. 건강

학생들은 건강을 챙기기가 솔직히 힘들 수 있습니다. 몸에 대한 변화를 인지하더라도 한시가 급한 상황에서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있는 경우도 있더군요. 그래서 건강을 챙기기 위해 영양제를 먹거나 한약을 지어먹는 등 많은 노력을 하는 듯 합니다.
하지만 현재 나이대에 맞추어 그 부분은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르몬이 폭발하는 성장기 때에는 이 부분을 컨트롤 할 수 있게 운동, 음식 등을 조절하는 것, 성장기가 끝난 20대에서는 문화적 특성상 술, 파티 등을 최소화 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가장 큰 문제는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며 이것을 해결할 방법은 각자 연구하고 스트레스가 될 상황은 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집중

1시간 집중하여 공부하는 것이 8시간 대충 공부한 것과 차이가 없다는 얘기를 들어왔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다시 말씀들이면 1시간 집중하여 공부한 것과 8시간 집중하여 공부한 것도 거의 차이가 없을 수 있습니다.
뇌에는 어떠한 한정치가 있으므로 어떠한 한계를 넘어가게 되면 집중하기 힘든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몸이 빨리 피로해지고 노력하려고 해도 도저히 진행되지 않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그러니 간간히 휴식을 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4. 규칙적인 생활

사람은 어떠한 특정한 패턴에 적응하면 다른 때보다 더욱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여 활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기 위해 대략 2 ~ 1달 정도 힘들 수 있지만 그 이후에는 아무렇지도 않게 일어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도 2주만 하면 습관이 된다고들 하죠. 바로 이러한 습관이 되었을 때 큰 힘을 들이지 않고 원하는 일에 도달할 수 있게 됩니다.
 
학습에는 특정하게 나눌 수 있는 부분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단순히 수학, 과학이 아니라 공식, 법칙 같이 세세하게 나누어지며 그에 따른 방법들은 너무나도 많이 있죠. 제가 말한 이 모든 것들은 아주 기본 중 기본이며 위에서 말한 언어의 체득을 빨리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듯 모든 것은 빨리 체득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며 연구되고 있는 듯합니다. 빨리 많은 정보를 체득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합니다.






PHI 현대 최면 센터 : https://www.phihypnosi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