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슈탈트 상담 - Gesralt Counseling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기타

게슈탈트 상담 - Gesralt Counseling

반응형

안녕하세요. 헤리언입니다.

 

누군가 자신을 욕하고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내가 왜 그랬지? 나는 정말 바보야. 난 왜 그 사람 말을 따르지 않았지? 등 대부분의 문제를 자신에게 돌리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존감이 떨어지게 되며 그것을 수용하는데 있어 많은 힘이 들기도 하죠.

 

 

 

게슈탈트 상담(Gestalt Counseling) 기법은?

 

1940년대에 프리츠 펄스(Fritz Peris)라는 사람이 여러 곳에 게슈탈트 연구소를 설립하면서 점점 더 큰 발전을 이루었고 탄생한지 별로 안된 이 기법은 심리상담사들로부터 큰 지지를 얻었다고 합니다. 또한 심리 치료 기법으로 인정받고 아직 까지도 발전되고 있는 기법입니다.

 

NLP(Neuro-Linguistic Program)에서는 밀턴 모델이라는 것과 메타 모델이라는 것을 설명합니다. 이것은 정보를 세밀하게 나누는 것과 더욱 포괄적인 의미로 나누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행동이 단점을 찾아내기도 하고 장점을 찾아내기도 합니다. 게슈탈트의 본질적인 기법은 하나 하나 나누어 보지 않고 커다란 전체 상을 보고 지각하는 것입니다. 그 대상이 자신을 보게 되는데 그 때문인지 누군가를 연기하는 기법, 대화하는 기법, 역전 기법 등 많은 기법이 포괄적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게슈탈트 상담은 통합을 강조하는 상담 기법입니다. 그래서 설명할 때 전경과 배경을 개념으로 설명합니다. 자신이 초점을 맞춘 부분을 전경이라고 하고 초점 밖에 있는 부분을 배경이라고 합니다. 건강한 사람들은 자신에게 중요한 부분에 전경을 떠올리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전경과 배경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지각시키고 전경을 떠올리게 하는 것 그리고 억압된 부분을 해소시켜주는 것이 주요 목적이 됩니다.

 

 

 

이렇게 자신을 수용하고 존중할 수 있게 됐을 때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파악하며, 신과 주위환경 간의 균형적 관계를 중시하게 됩니다.

 

최면에서도 이러한 기법을 수용했으면 최면의 장점을 살려 이 기법을 비슷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

 

 

 

PHI 현대 최면 센터 : https://www.phihypnosi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