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원하는 아이? 아이가 원하는 부모? : 학습 심리학과 최면 - PHI 현대 최면 센터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기타

내가 원하는 아이? 아이가 원하는 부모? : 학습 심리학과 최면 - PHI 현대 최면 센터

반응형

모든 부모라면 내 아이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물론, 그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아이를 위해 얼마나 투자할 수 있고, 얼마나 많은 지식이 있는지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입니다.

육아

당신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1. 있는 그대로 클 수 있도록 놔둔다.

2. 칭찬을 되도록 많이 한다.

3. 잘못된 문제에 대해 혼낸다.

4. 칭찬과 혼을 같이 낸다.

5. 전문가에게 맡긴다.

6. 많은 언어를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언어에 노출시킨다.

7. 친구들과 많이 접촉할 수 있도록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도록 한다.

수만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부모마다 다른 양육 태도를 가지고 있고, 그 태도가 부정적일 수도, 긍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양육.

과연 어디까지 맞을까요?

내 아이를 칭찬해 주기만 하면 될까?

아이를 칭찬해 주는 행위는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부모와의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이죠.

아이가 잘한 부분에 대해 칭찬해 주고 격려해 준다면 "나는 이렇게 행동하면 엄마 아빠가 칭찬해 주네?"라는 보상적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해당 보상은 정적 강화가 되며, 아이가 한 그 행동을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하지만 무엇을 했던 계속 칭찬을 해주는 부모도 있습니다.

부정적인 행동을 해도 칭찬을 해준다는 의미이죠.

이 경우 아이는 부정적인 행동이 강화되며, 부정적인 행동을 더 많이 하게 만들지도 모릅니다.

또한, 무엇을 하건 계속 칭찬이라는 강화가 제공되기 때문에 아이는 천방지축이 됩니다.

언제 칭찬해 줘야 할까??

칭찬은 아이가 무언가를 잘 했을 때 칭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무언가를 잘했다는 기준을 아이에게 맞춰 잡아줄 필요가 있겠죠.

예를 들어, 아이와 놀다가 아이가 블록을 정확한 위치에 놓습니다.

부모는 그때를 맞춰 박수와 칭찬을 적당히 해주면 됩니다.

더 성장하게 되면 그에 맞는 기준으로 차근차근 높여줄 수 있겠죠?

아이에게 혼을 내야 할까?

네, 아이에게 혼을 내야 합니다.

부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 혼이라는 처벌이 있어야만 부정적인 행동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아이를 과하게 보호하는 부모님들의 아이를 보면 충동적인 양상을 보이게 되면 슈퍼에고의 성장이 적어 도덕적이지 않고 타인과의 공감 능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한 처벌은 아이에게 독이 됩니다.

해당 아이는 자존감이 떨어지게 되고, 자신의 주장을 쉽게 펼치지 못하며, 소심한 성격을 가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부모와의 애착 형성이 잘 이뤄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어떻게 혼을 내야 하지?

일부 전문가들은 물리적인 체벌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심한 물리적 처벌 때문에 아이가 크고 작은 물리적 심리적 상처를 가지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때문에 간단한 처벌 효과가 나올 수 있도록 생각하는 의자와 같은 방식을 사용하게 되는데, 처벌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만들어낼 수 있으며 심한 수준이 아니면 제한을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 생각하는 의자

2. 기존 보상 제거

3. 토큰 이코노미

4. 적당한 수준의 물리적 처벌 (아이가 폭력을 학습할 수 있음)

아이가 제2 언어를 공부할 시기는?

제 친척 중에는 타국에서 살다 보니 아이가 여러 개의 언어를 공부하며 지내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는 제1언어를 습득하기 전부터 제2언어를 같이 공부하다 보니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 두 개의 언어를 완벽하게 구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제가 제1 언어를 습득할 때까지 제2언어의 노출을 최소화하라고 했지만 그렇게 하지 않은 결과로 부작용이 나타난 것이죠.

일반적으로 학습심리학자들이 하는 말로 36개월 이전까지는 1개의 언어로 아이가 정보를 습득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으며, 그 언어를 통해 부모의 감정 표현 등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나이로는 정확하게 척도를 잡을 수 없지만, 한국 나이로는 4살(36개월)까지 한 가지의 언어를 공부하게 하고, 5살부터 외국어를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육아를 전문가에게 맡기면 어떻게 될까?

엄마와 아빠의 중요성은 누구나 다 알고 느껴봤던 부분일 것입니다.

엄마 아빠가 아닌 다른 전문가가 육아를 맡게 된다면 부모와의 애착 형성이 어려워질 수 있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3개월까지는 사람을 구별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나에게 호의적이라면 좋은 반응을 보입니다.

하지만 3개월~6개월(전문가에 따라 8개월, 15개월) 까지는 애착이 형성되는 단계인데, 그 단계에 안정적으로 애착을 형성할 대상이 없다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추가로 18개월까지 보통 아이는 부모로부터 떨어지면 우는 모습 등을 보이며, 껌딱지처럼 떨어지지 않으려는 특징을 보입니다.

이후에는 다른 사람들과의 애착을 형성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육아를 할 때 최소 18개월까지는 아이와 최대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며 그 이후에는 다른 사람과도 쉽게 어울릴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는?

부모 교육을 통해 아이의 잠재력을 충분히 높일 수 있습니다.

특정 문제가 될 수 있는 사건을 경험한 아이의 심리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최면 전문가 교육은 PHI 현대 최면 센터

www.phihypnosis.com

PHI 현대 최면 심리 센터

대전 최면 분석 기법과 내담자 중심의 최면 상담 및 교육을 하는 최면 전문가 센터, 여러분이 변화하는 것을 높은 수준의 최면 전문가와 함께 하세요.

www.phihypnosis.com

PHI 최면 소개 고급 과정

https://www.phihypnosis.com/product/101

PHI 최면 소개 고급 과정

The Professional Hypnotherapy International (PHI) 에서 공식적으로 제...

www.phihypnosis.com

PHI 자기 최면 과정

https://www.phihypnosis.com/product/102

PHI 자기 최면 Basic 코스

이 강의를 찾아 공부하는 것은 정말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해결 중심과 원인 중심의 체계적 이해와 훈련...

www.phihypnosis.com

PHI 최면 전문가 과정

https://www.phihypnosis.com/hypnotherapist

최면 전문가 | PHI 현대 최면 심리 센터

대전 최면 분석 기법과 내담자 중심의 최면 상담 및 교육을 하는 최면 전문가 센터, 여러분이 변화하는 것을 높은 수준의 최면 전문가와 함께 하세요.

www.phihypnosi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