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 최면 조심하세요. : 왜 이 최면 기법이 비 윤리적인 기법인지 적확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 최면 전문가가 해주는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최면으로

대리 최면 조심하세요. : 왜 이 최면 기법이 비 윤리적인 기법인지 적확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 최면 전문가가 해주는 이야기

반응형

실제 최면 전문가들 사이에서 내담자와 최면사를 뺀 제3자에게 최면을 유도하는 최면 기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에 효과를 보는 내담자들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이 기법을 싫어하는 최면사 중 하나로써 굉장히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론적으로 최대한 감정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리 최면 조심하세요!

www.phihypnosis.com

https://www.youtube.com/watch?v=ImpgnR200iw

 

대리 최면이란?

www.phihypnosis.com

대리 최면이란 내담자에게 최면적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한 목적으로 최면사가 제3자의 피험자에게 최면을 유도하여 암시를 주는 방법입니다. 내담자가 최면사와 제3자의 최면 장면을 보면 직접 암시와 같은, 간접 암시와 같은 반응을 보이게 되는 것이죠. 일부 최면사는 이것을 최면 반응이 잘 나타나지 않는 내담자나 최면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내담자 등에 적용한다고 하지만 실제로 효과는 거의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효과가 없거나 일시적인 경우가 대부분이죠.

실제 대리 최면을 하는 최면 전문가

www.phihypnosis.com

대리 최면은 초자연적인 능력이나 이론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내담자가 자신을 대상으로 최면사와 제3자가 최면 상담을 하는 것을 직접 보며 암시를 받는 것인데, 일부 최면사들은 이것을 에너지의 이동 등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들은 내담자가 보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도 이러한 대리 최면을 하며 돈을 받고 있죠.

물론, 이해는 갑니다. 최면 협회들은 최면의 역사를 설명할 때 에너지를 이용해 치료했다고 믿는 안톤 메스머의 역사와 전신 마취를 이 메즈머리즘 기법을 이용해 만든 제임스 에스데일 등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해서 대리 최면이 초자연적인 방법으로 나타나는 것일까요?

실제로 대리 최면을 하기 위해서는 내담자가 꼭 그 장면을 보고 있어야 합니다. 내담자가 보고 있지 않고 있다면 제3자의 위안 정도, 최면사의 위안 정도 밖에 되질 않습니다.

비윤리적인 최면 기법

www.phihypnosis.com

저는 이 기법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받아본 기억도 실험 삼아 해본 기억도, 다른 사람의 말을 들어본 적도 있기 때문이죠. 결과는 당연히 참담했습니다.

대리 최면을 최면에 대해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 내담자에게 적용해볼 수 있으나 저는 지금까지 최면 상담을 하며 이 기법을 단 한 번도 써본 적이 없습니다. 실제 대리 최면을 해야 할 정도라면 내담자가 최면에 대한 오해를 너무 깊이 가지고 있는 경우밖에 없으며, 이는 대화를 통해 충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최면 상담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꼭 내담자가 포함되어야 하고, 근본적인 원인 해결과 관련된 직접 암시가 포함되어야합니다. 하지만 이 대리 최면은 잘 사용한다면 직접 암시 효과를 가지겠지만 잘못 사용한다면 말 그대로 아무런 효능을 보기 어렵습니다.

최면사로써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겠지만 저는 이러한 대리 최면을 하는 최면사에게 상담받는 것은 절대적으로 피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www.phihypnosis.com

최면 교육은 PHI 현대 최면 센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