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안하고 최면 유도를? : 비언어 최면 유도 (영상 포함) : 최면 전문가가 해주는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직접 최면

말 안하고 최면 유도를? : 비언어 최면 유도 (영상 포함) : 최면 전문가가 해주는 이야기

반응형

최면은 수 많은 기법으로 분화되어있는데, 그 중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최면 유도 기법이 있습니다.

실제로 일부 협회에서는 해당 기법을 교육시키기도 합니다.

비언어 최면 유도가 뭐지?

www.phihypnosis.com

https://www.youtube.com/watch?v=IdMbH9Q9efQ&t=86s

 

언어의 정의

언어란 생각, 느낌 따위를 나타내거나 전달하는 데에 쓰는 음성, 문자 따위의 수단이라고 합니다. 더 쉽게 말하면 소통을 하기 위한 음성이나 문자를 이야기 합니다.

비언어의 정의

비언어는 언어가 아닌, 의사나 감정을 표현하거나 전달하는 데 쓰이는 몸짓, 손짓, 표정 따위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엄지손가락을 펴면 좋다는 의미이고, 내리면 야유를 보내는 일반적인 용어가 있습니다. 이 비언어는 사회적으로 사용되는 일반적인 비언어가 있는 반면, 개인끼리의 약속을 통해 만들어진 비언어도 있습니다.

수화 역시 비언어의 일종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비언어를 이용한 최면 유도

비언어 인덕션을 교육하는 이유 중 하나는 몸을 사용하는 방법을 훈련시키기 위한 목적입니다. 때문에 협회마다 단순히 비언어를 훈련시키는 것이 아니라 최면적 반응까지 만들어낼 수 있도록 몇 가지 동작을 훈련시킵니다. 피험자에게 눈을 감고 이완시키게 하거나 카탈렙시 반응을 유도하여 특정 깊이에 도달하는 것, 각성 시키는 것까지 훈련 과정에 포함됩니다.

말 그대로 비언어 인덕션에 특화되기 위해서는 신체의 생리적 반응을 이해하고, 사회에서 통용되는 비언어 역시 이해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V 표시를 하는 것이 어느나라에서는 승리를 의미하지만 어느나라에서는 단순히 욕을 의미할 수도 있으니까요. 더 나아가 최면사와 피험자가 접촉했을때의 변화, 온도 차이, 부정적일 수 있는 향, 빛 등 역시 고려해야할 부분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일반적인 최면 협회에서는 이 정도 까지의 비언어 인덕션 교육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로써 하나 둘 정도의 비언어 인덕션을 체화시켜놓는 것 역시 좋은 방법입니다.

www.phihypnosis.com

최면 교육은 PHI 현대 최면 센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