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면으로 어떤 것을 할 수 있을까요?
본문 바로가기

PHI 칼럼/최면이란?

최면으로 어떤 것을 할 수 있을까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헤리언입니다.

 

최면이라는 것이 어떤 종류의 힘을 가지고 있을지, 어떤 증상과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궁금하지 않은가요? 정말 TV에서 나오는 것처럼 될까요? 정말 영화에서 나오는 것처럼 될까요? 의외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 최면의 능력을 천천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면이란 비판력을 우회하여 선택적 사고를 확보한 상태라고 정의합니다. 그럼 이 범위 내에서 얼마만큼의 변화가 가능할까요? 최면을 이용한 상담사로서 최면의 깊이, 트랜스(Trans)의 깊이는 분명 중요하지만 필수적이라고는 말하지 않습니다. 다만, 깊이가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내담자가 원하는 직접적이고 분석적인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그것 중 아주 간단한 것이라고 하면 눈꺼풀을 붙여 눈이 떠지지 않는 상태(Eye Catalepsy)가 가능해집니다. 물론, 피험자가 거부하면 불가능 하겠죠? 여기서 깊이가 점점 깊어지면 팔이 굽혀지거나 펴지지 않는 상태(Arm Catalepsy), 다리, 허리, 목 등 전신이 움직이지 않는 상태(Whole Body Catalepsy) 역시 가능합니다.

 

이 상태는 아주 얕은 상태에서도 일어납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느끼는 방식이 다르겠지만 깊이가 깊어짐에 따라 그 느낌은 점점 더 일률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여기보다 조금 더 깊어지면 암시에 의한 망각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물론, 피험자가 거부하면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 상황이 되면 의식이 이완을 하기 시작해 더욱 복잡한 작업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최면 분석을 위해 데이브 앨먼은 무조건 이 깊이를 확보해야 한다고 하며, 최면 상담을 위한 기본적인 깊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기까지는 티비에서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그렇게 더욱 더 깊은 상태에 도달하면, 마취, 환각, 환청, 환미 등 여러가지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아마 TV 프로에서 순간 최면만으로 이것을 체험하는 것을 보셨을 텐데 제가 봤을 땐 대부분 완전한 상태로 보이지 않습니다. 마취에 가까운 장갑 마취(Glove Anesthesia)일 확률도 있고, 실제 테스트 하는 장면이 너무 미미합니다. 실제 깊은 최면 마취에서는 배를 갈라도 통증을 느끼지 못해야합니다. 물론, 이거 테스트한다고 배 가르는 건 문제가 있죠?

 

, 거의 모든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가지고 삽니다. 그 스트레스는 기억에 의해 계속 반복되고 몸과 마음에 좋지 않은 증상을 가지고 옵니다. 그런데 트랜스, 최면 깊이가 깊어지면 그 기억의 의식을 잠깐 놓게 되죠. , 단지 그 상태에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도움이 되지만 분석적인 작업, 원인 해결적인 작업을 통해 많은 부분에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데이브 앨먼은 환자의 정의를 몸과 마음의 라포(친밀, 도와주는 관계 등)이 결여된 사람이라고 합니다. 무의식과 마음을 맞춘다면 행복은 근처에 있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PHI 현대 최면 센터 : https://www.phihypnosis.com/

반응형